본문 바로가기
반도체/물리전자공학

[물리전자공학] 4. 에너지 밴드 (Energy band)

by semilog 2024. 9. 29.

그렇게 다루고 싶었던 에너지 밴드에 대해 드디어 포스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이 포스팅을 읽기 전에, 이전 포스팅을 통해 단일 실리콘 원자에서의 에너지 레벨에 대해 복습하자.

 

1.3 반도체 기초 - 단일 실리콘 원자에서의 에너지 준위

에너지 밴드에 대해 어서 다뤄야 하는데.. 배경지식이 많이 필요하다.에너지 밴드를 알기 위해서는 단일 원자에서의 전자 에너지 레벨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한다. '단일 원자'    '전자 에너지' 

hyenny0909.tistory.com

 
단일 실리콘 원자들이 여러 개 모여 공유 결합을 통해 격자 구조를 가지면, 전자들끼리 상호작용이 벌어진다.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Energy band가 생긴다.
Energy band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
 
 
 
 


에너지 밴드가 만들어지는 과정 (출처: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55197341_Electron_Energy_Bands_in_Solids)

 
위 그래프의 가로 축은 원자 간 거리를, 세로 축은 전자가 가질 수 있는 에너지 값을 의미한다.
 
원자 간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전자의 위치 에너지 또한 점점 겹치게 된다.
이럴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 
같은 양자 상태에서의 전자들은 동일한 에너지 준위를 가질 수 없는데, (파울리의 배타원리)
전자의 위치가 겹치면 같은 양자 상태에서 전자가 동일한 에너지 준위를 가지게 된다.
이는 파울리 배타원리를 위배한다!
 
파울리 배타원리는 위배될 수 없는데....그럼 뭐가 변해야 하지?
바로 전자의 에너지 준위가 변해야 한다.
파울리 배타원리를 만족하기 위해, 가까워진 전자의 에너지 준위는 서로 조금씩 어긋나게 된다.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어떤 지점에서 하나의 선이 갑자기 여러 개로 갈라지는 것이 이를 의미한다.
 
원자가 두 개일 땐 전자의 에너지 준위도 두 개로 갈라지고, 네 개일 땐 네 개로 갈라진다.
그렇다면 무수히 많은 N개 일 땐? - N개 만큼 갈라진다.
이 경우 너무 촘촘히 갈라지는 바람에, 멀리서 보면 연속처럼 보이는 어떠한 영역이 생겨난다.
사실은 불연속적인데 말이다. 
이 때 이 영역을 에너지 밴드(Energy band)라고 한다.
 
 
 
실리콘 격자 구조 내에서의 원자 간 거리에 따라 에너지 밴드가 다르게 형성된다.
원자끼리 무한히 떨어져 있다가 점점 가까워지면, 공유 결합을 위한 서로 간의 인력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전자의 위치 에너지 값이 점점 작아져서 더 안정한 상태가 된다.
 
그렇게 점점 가까워지다가... 어떤 일정 간격을 넘어 더 가까워져버리면 문제가 생긴다.
바로 원자핵 사이의 반발력이 급격하게 커진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작아졌던 전자의 위치 에너지가 다시 커지며 불안정해진다.
 
이렇게 안정해지다가 ~ 갑자기 불안정해지는 그 사이 어딘가, 가장 안정한 상태가 있다.
그 때의 원자 간 거리를 결합 길이 (Bond length, Equilibrium interatomic spacing) 라고 한다.
실리콘의 경우 그 값은 약 2.35 Å (0.235nm)다.
안정적인 상태의 실리콘 결정 구조 속 원자 간 간격은 이 거리를 유지한다.
 
 
 


 

원자 간 거리에 따른 실리콘 원자의 전자 에너지 레벨 (출처: http://www.optique-ingenieur.org/en/courses/OPI_ang_M05_C02/co/Contenu.html)

 
위의 내용을 숙지한 채 이 그래프를 해석해보자.
실리콘의 격자 구조에서 전자에게 '허용된' 에너지 영역이 바로 저 붉은색 영역이다.
그 영역 외의 다른 에너지 값은 절!대! 가질 수 없다. 
실리콘이 2.35 Å의 거리, 즉 bond length로 격자 구조를 만들었을 때,
전자는 총 두 개의 영역에 속한 에너지 값을 가질 수 있다.
 
 
 
그 중 더 높은 에너지 값을 가지는 대역을 Conduction band,
낮은 에너지 값을 가지는 대역을 Valence band라고 부른다.
이 둘 사이의 에너지 값은 절대 가질 수 없다. 그래서 금지된 영역, Forbidden band 라고 한다.
 
이 금지된 영역의 에너지 폭, 즉 전자가 가질 수 없는 에너지의 폭을
에너지 밴드 갭 (Energy band gap)이라고 부른다.
다르게 말하면, Conduction band 의 가장 낮은 에너지 레벨과 Valence band의 가장 높은 에너지 레벨의 차이다.
고체 격자 상태의 실리콘이 가지는 에너지 밴드 갭의 크기는 약 1.12eV 다.
 
 
 
물리적으로 낮은 에너지가 더 안정적인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Conductive band에는 전자가 거의 없다.
대부분의 전자들이 더 낮은 대역인 Valence band에 이동해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그래프 속 E1과 E2는 각각 3p, 3s 의 에너지를 의미한다.
1s, 2s, 2p는 어디갔나 싶을거다.
얘네는 실리콘의 에너지 밴드 형성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그래프에선 표시하지 않았다.
 
 


 
드디어 하고 싶었던 에너지 밴드 이야기를 했다.
이 개념을 알아야 반도체가 어쩌다 반도체적 성질을 가질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량 상 에너지 밴드 갭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가겠다.어렵다 어려워 ㅜㅜ
 

 
!!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성적인 설명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그 과정에서 잘못된 비유나 설명이 있을 수 있으니 언제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